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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와 UDP

νƒœκ·Έ
인터넷 λ„€νŠΈμ›Œν¬
2 more properties
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이전에 IP 의 ν•œκ³„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TCP 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–ˆλŠ”λ°μš”, TCP λŠ” IP 의 ν•œκ³„λ₯Ό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ν•΄κ²°ν•©λ‹ˆλ‹€.
λΉ„μ—°κ²°μ„±
IP 의 경우 λŒ€μƒμ΄ μ„œλΉ„μŠ€ 뢈λŠ₯ μƒνƒœμΈμ§€ μ•„λ‹Œμ§€ μ•Œ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·Έλƒ₯ νŒ¨ν‚·μ„ μ „μ†‘ν•œλ‹€λŠ” νŠΉμ§•μ΄ μžˆμ—ˆλŠ”λ°μš”, TCP 의 경우 가상 연결인 3 way handshake λ₯Ό 톡해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©λ‹ˆλ‹€.
SYN(접속 μš”μ²­), ACK(μš”μ²­ 수락) 을 λ°˜λ³΅ν•˜μ—¬ μ—°κ²° 과정을 거치게 되고 μ—°κ²° 과정이 μ™„λ£Œλ˜λ©΄ 데이터 전솑이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λ§ˆμ§€λ§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ACK와 ν•¨κ»˜ 데이터 전솑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λΉ„μ‹ λ’°μ„±
데이터 전솑 후에 데이터λ₯Ό 잘 λ°›μ•˜λŠ”μ§€, μˆœμ„œλŒ€λ‘œ 잘 λ°›μ•˜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 잘λͺ» λ˜μ—ˆμ„ μ‹œ 데이터 전솑을 λ‹€μ‹œ μš”μ²­ 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IP 의 ν•œκ³„μ˜€λ˜ 비신뒰성을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œ„μ™€ 같은 νŠΉμ§• λ•Œλ¬Έμ— TCP λŠ” μ‹ λ’°ν•  수 μžˆλŠ”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있으며, 이 λ•Œλ¬Έμ— ν˜„μž¬λŠ” λŒ€λΆ€λΆ„ TCP 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단점
μž₯점만 μžˆμ–΄λ³΄μ΄λŠ” TCP 도 사싀 단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데이터λ₯Ό μ „μ†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확인해야할 것이 많기 λ•Œλ¬Έμ— 전솑 속도가 λŠλ¦¬λ‹€λŠ” 점이죠. λ™μ‹œμ„±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λ°μ΄ν„°μ˜ 경우 λ‘œλ”©μ΄ 였래 κ±Έλ¦°λ‹€λ©΄ λ¬Έμ œκ°€ 되기 λ•Œλ¬Έμ— 이와 μœ μ‚¬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˜μ§€λ§Œ μ†λ„λŠ” λΉ λ₯Έ UDP κ°€ 각광을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UDP (User Datagram Protocol)
TCP 와 λ‹€λ₯΄κ²Œ μ—°κ²°κ³Όμ • 없이 일방적으둜 데이터λ₯Ό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κΈ°λŠ₯이 거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일반적으둜 ν•˜μ–€ 도화지에 λΉ„μœ ν•˜λŠ”λ°μš”, TCP 의 νŠΉμ§•μΈ 데이터 전달 보증, μˆœμ„œ 보μž₯ κΈ°λŠ₯ λ˜ν•œ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μ‹  μ΄λ•Œλ¬Έμ— λ‹¨μˆœν•˜κ³  λΉ λ₯΄λ‹€λŠ” μž₯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§Œμ•½ μ›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을 μΆ”κ°€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,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λ ˆλ²¨μ—μ„œ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λ©΄ λ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인터넷 ν”„λ‘œν† μ½œ μŠ€νƒμ˜ 4 계측 / ν”„λ‘œν† μ½œ 계측
ν”„λ‘œν† μ½œ 계측
4 계측
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
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계측
HTTP, FTP
OS
전솑 계측
TCP, UDP
OS
인터넷 계측
IP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계측
ethernet frame, LAN λ“œλΌμ΄λ²„, LAN μž₯λΉ„