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름 | 기분점수 | 컨디션점수 | |
박설화 | 7 | 6 | 비염때문에 잠을 잘 못자서 컨디션은 좀 안좋지만 기분은 좋다~! |
하종승 | 7 | 7 | 무난한 하루의 시작~~ |
최예슬 | 7 | 8 | 오랜만에 푹 자서 컨디션 좋음 코드가 잘 안풀림… |
권용구 | 9 | 7 | 어깨운동을 좋아하는데 오늘은 어깨운동 하는 날~ |
김시은 | 7 | 9 | 오랜만에 푹 자서 컨디션 아주 좋음 ~ |
1.
진행 상황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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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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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슬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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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팅 → plan detail 로 옮기는 작업 중, 컴포넌트 분리 종승님께 질문
▪
웹소켓 → 시은님께 질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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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로커 연결은 detail 페이지에서 한 번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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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독하는 url이 ①타이틀, ② 나머지 2개? 노션에 수정 됨 → subscription url 1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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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quest : { userId, message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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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sponse : { msg :{ userNickname , message }, type }
•
response에 userId 추가 필요
김시은이의 의문
request 에 userId 를 담아서 보낸다는 것은 userId 를 이미 안다는 것인데, 왜 response 에
userId 를 담아주어야 하는건가용?
현재 로그인한 유저의 정보가 필요하다면, 맨처음 로그인할때 response 로 받은 유저 정보를
계속 활용할 수는 없나용? 채팅을 보낼때 해당 로그인 유저의 userId 를 담아서 보내주는건
그 특정유저의 정보를 response 로 보내주기 위해 필요하긴 합니당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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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소켓 요청도 헤더에 (로그인에서 받은) 토큰을 담아서 보낼 수 있는지 확인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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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cess Token, Refresh Token 둘 다 헤더에 담아서 보내기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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→ 프론트엔드에서 로컬스토리지에 저장해놓고 요청 보낼때마다 같이 보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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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소켓은 아직 헤더에 보안기능 없이 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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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승 : 플래너 리스트 → 서버에서 응답받아서 ma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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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래너 추가하기 (이름, 시작, 종료일) → post 요청 보냄 (서버와는 아직 연결 X)
▪
플래너 삭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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멤버가 플래너 삭제시 플레너의 멤버에서 해당 멤버 삭제되는 기능 오늘 아침에 서버에서 완성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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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스트가 플래너 삭제시 플래너 완전 삭제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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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화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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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원가입 & 로그인 서버에 요청 보내고 응답받기 완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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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원가입 시 닉네임, 이메일 등을 빼고 보내면 404 에러가 아닌 500 에러가 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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→ 에러 분기해주실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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닉네임, 이메일 등을 빼고 보내면 404 에러 뜨도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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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복 이메일은 500에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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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코일 전역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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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아웃 / 회원탈퇴 기능 서버 구현해주실 예정
1.
앞으로 할 일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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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E
◦
설화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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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코일 저장소 → 새로고침 해도 유저 정보 안날라가도록 세션스토리지에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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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인 하면 저장소에 유저정보 저장 / 로그아웃 하면 저장소에 유저정보 삭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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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가 로그아웃은 안눌렀는데,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는 등으로 로그아웃 되었을 경우가 있을까? 만약 그러면 브라우저(세션 스토리지)에는 유저 정보가 남아있어서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에 (마이페이지, planner 등)에 접근이 가능한데 괜찮을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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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lanner 페이지는 어차피 해당 페이지에서 다시 api 요청을 보내서 정보를 받아오니 상관 없을 것 같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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페이지 이동시 마다 유저 정보 요청을 보내서 받아오는 게 맞을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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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s 로그인 했을 때 + 유저정보 수정했을 때만 store에 업데이트 하는 게 맞을 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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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큰 유효한지로 로그인 여부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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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큰이 유효하지 않은 에러라는 에러 메세지(&코드) →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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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간 만료이면 자동으로 리프레시 토큰으로 엑세스 토큰 갱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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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프레시 토큰이 만료된 게 아니면 에러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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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인 필요한 곳에선 저장소에 유저 정보 유무 확인해서, 없으면 로그인 페이지로 리다이렉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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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단 1차 배포 목표들 먼저 완성한 후 다음 주에 보안 관련 설정 정해서 다시 리팩토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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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 화면 만들기 → 유저 정보로 필요한 response 정보 정리 1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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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승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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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레너 디테일에서 웹소켓과 연결 (CRUD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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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레너 디테일 데이터 request, response 에 필요한 정보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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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슬 :
채팅 요청 보내려면 plannerId, userId 가 정확해야 함